ESC 쌤의 과학탐험실

[개념 기반 탐구학습] 개념 기반 탐구학습이란?

by ESC 쌤

 
  안녕하세요, ESC 쌤입니다.
 
  오늘은 박혜림 선생님(군서미래국제학교)이 팀장으로 있는 교사성장학교 개념 기반 탐구학습 소모임에서 첫 모임이 있었습니다. 개학으로 정신 없는 한 주 속에서 개념 기반 탐구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50여명의 많은 선생님들이 모였습니다. 첫 모임의 주제는 "개념 기반 탐구학습이란?"이었습니다.
 

사전 과제

 
  이 모임을 위해 2월부터 책 <생각하는 교실을 위한 개념 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을 읽고 배운 점과 궁금한 점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개념 기반 학습의 대가인 H. Lynn Erickson과 Lois A. Lanning and Rachel French가 저자인데요, 개인적으로 더욱 눈에 띄는 것은 교육과정 전문가로서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의 주역이시기도 한 경인교대 온정덕 교수님이 번역을 하신 부분이 눈에 띄었습니다.
 
  교육과정 전공 서적과 같은 서적이기 때문에 읽고 공부하는 것이 쉽지가 않았지만, 그 동안의 수업을 되돌아보면서 수업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생각의 틀을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다음은 제가 간단하게 정리한 배움 노트입니다.

배운 점 1: 개념적 렌즈를 통한 사고력
- 단순한 사실 암기를 넘어서서 교과 시간에서 학습해야 할 '개념(적 렌즈)'을 통해 문제 상황을 바라봄으로써 보다 명확하게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배운 점 2: 거시적 개념을 통한 교과 간(간 학문적) 연계성
- 거시적 개념을 통해 여러 교과 간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므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교과 간 융합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보임.
- 이를 바탕으로 통합적 사고력 발달과 실제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동기 증진을 통해 능동적 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음.

배운 점 3: 개념적 이해에 기반한 평가 방식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맥락과 맞아 떨어지는 부분이 많음.
- '개념적 이해'와 '전이 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변화가 필요함.
- 평가 방식 변화를 통해 '깊이 있는 수업'에서 강조하는 '깊이 있는 이해' 정도를 측정 가능하고, 학생의 실제 능력 향상 촉진이 가능함.
- 이를 통해 소수의 핵심 개념을 바탕으로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개발이 가능함.개념 기반 교사로의 성장을 위해서 공부하고 고민해봐야할 영역이 많은 것 같음.
- 특히, 기존에 가지고 있던 사고(편견)들을 점검하고 수정할 필요성이 느껴짐.

 
  지금부터 모임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박혜림 선생님의 기본적인 개념 기반 탐구학습에 대한 개념에 대한 강의 내용과 다른 선생님들의 배운 점과 궁금한 점을 해결하는 내용으로 분리할 수 있겠네요.
 
 

개념 기반 탐구학습에 대한 개념

개념 기반 탐구학습의 개요

  개념 기반 탐구학습은 전이 가능한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개념 간의 관계성을 파악하여 일반화를 도출하는 학습 방식입니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과 달리 학생 주도의 탐구를 촉진합니다.
 

개념 기반 탐구학습의 특징

  • 추상적, 보편적 개념 중심으로 교육과정 설계
  • 학생 주도의 탐구를 통한 자기 주도적 지식 구성
  • 개념 간의 관계성을 강조하며 일반화를 도출
  • 다양한 상황에서 지식을 적용하는 전이 가능성 강조

 

개념 기반 탐구학습의 중요성과 소모임

  개념 기반 탐구학습은 이론적 접근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제 수업에서 실습을 통해 적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2025년 개념 기반 탐구학습 소모임을 통해 다른 선생님들의 질문과 피드백을 참고하며 실습을 진행하고, 학교급별 교사별 개념 기반 지도안을 제작하여 연말에 공유하면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개념 기반 교육과정은 '전이 가능성'을 핵심으로 하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개념을 활용했지만, 개념 간 관계성에 대한 강조는 부족했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개념 간의 관계성을 강조하였으나, 여전히 완전한 개념 기반 교육과정으로 보기엔 부족한 부분이 있으며, 현장의 상황에 맞는 재구성이 필요합니다.
 

3차원적 교육과정(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이해

  기존 교육과정이 사실과 기능만을 강조한 2차원적 교육과정이었다면, 개념 기반 탐구학습은 개념을 중심으로 사실과 기능까지 아우르는 입체적인 3차원적 교육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습득한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지식의 구조와 과정의 구조

  지식의 구조는 지식 중심 교과에서 개념 중심으로 지식과 사실을 정리한 구조입니다. 과정의 구조는 기능 중심 교과에서도 개념 기반 접근이 가능함을 강조하며, 모든 교과에서 이 방식을 활용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개념 기반 탐구학습의 교육적 효과

  개념 기반 탐구학습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개념을 탐구하고 일반화를 도출하면서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자기 주도적인 탐구 능력을 키웁니다. 기본적 지식과 기능의 중요성을 전제로 하며, 이 위에서 학생들이 지식을 구조화하고 일반화하는 능력을 강화합니다.
 

일반화를 위한 스트랜드(1 Cycle)

  • 관계 맺기(Engage): 탐구 주제와 학생의 동기 연결
  • 집중하기(Focus): 탐구 개념에 대한 공통된 이해 형성
  • 일반화하기(Generalize): 개념 간 관계성을 명확하게 문장화
  • 조사하기(Investigate) → 조직하기(Organize) → 전이하기(Transfer): 자료 조사, 정리 후 실제 적용

  개념 기반 탐구학습을 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실습과 사례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탐구력과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배운 점과 궁금증 해결

Q. '핵심 개념'과 '핵심 아이디어'의 차이?
A. "핵심 개념과 핵심 아이디어는 서로 다르며, 핵심 아이디어는 '개념 간 관계'를 나타내고 있음. 개념 기반 탐구학습에서는 이를 '일반화'로서 표현하고, IB 교육에서는 '탐구 진술문'이라고 부름.
 
Q. 개념적 이해가 '원리'와 같은 개념인지?
A. 개념적 이해는 일반화와 동일하며, 고차원적으로 입증된 일반화를 원리임. 학교 현장에서는 일반화 수준으로 주로 사용됨.
 
Q. 역사 수업에서 '권력과 갈등'이라는 개념을 사용해 아테네 민주주의, 제국주의, 현대 민주주의를 비교하는 수업은 적절한지?
A. 개념적 렌즈는 '색안경'이라고 볼 수 있음. 어떤 렌즈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수업 방향이 달라짐. 개념이 수업의 방향을 결정짓는 내비게이션 역할을 하므로, 중심 개념 하나를 선택해 방향성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함.
 
Q. '스트랜드'라는 용어가 모호한 것 같음.
A. 스트랜드는 일반화를 도출하기 위한 최소 수업 단위로서 '관계 맺기→조사→조직→일반화→전이'의 흐름을 포함하며, 여러 가지의 스트랜드가 존재하고 그 스트랜드를 하나로 재조직하며 단원 그물이 완성됨. 스트랜드는 하나일 수도 있고, 여러 개일 수도 있고 설계하기 나름임. 그렇지만 처음부터 복잡하게 접근하기보다 간단한 일반화로 시작하는 미니 수업을 권장함. 
 
Q. 초등 사회과에서 우리나라의 위치와 영역(영공, 영해, 영토/경도, 위도 - 절대적 위치, 수리적 위치)를 가르치려고 하는데 이때 개념적렌즈를 '구조'로 잡으려고 함. 적절한지?
A. 개념적 렌즈는 큰 틀에서의 메인 개념이고, 관련 개념은 서브 개념이라고 봐야 함. 여기에서 설정한 일반화는 '기준'과 '결과'라고 하는 개념을 연결시킨 것임. 구조(시스템)는 전체적 틀을 의미하며, 좌표 체계를 설명하는 데에는 '기준과 결과'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보임.
 
Q. IB와 개념 기반 탐구학습의 차이?
A. 개념 기반 탐구학습이 부대찌개를 만드는 방법 레시피라면, IB는 그 레시피를 정말 잘 가져다 쓴 의정부 부대찌개집이라 비유할 수 있음. 외국 IB 학교 중에 때로는 개념 기반 탐구학습이 아닌 다른 학습 방법에 포커스를 두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IB교육이 가장 잘 활용하는 대표적인 수업 방식이 개념 기반 탐구학습임. 즉, 개념 기반 탐구학습은 수업 방법임. 일종의 레시피라고 볼 수 있으며, IB는 이 레시피를 잘 가져다 잘 만들어 상품화를 잘 해서 판매하는 미슐랭이라고 볼 수 있음.
 
Q. 개념 기반 탐구학습을 공부할 때 참고할 만한 레퍼런스가 있는지?
A. 개인적으로 신은정 연구소장님의 연수를 듣는 것이 가장 확실하지 않을까 함. K-12(유치원~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자를 대상으로 한 입문 수준이라고 하지만, 쉽지 않은 수준임. 개념 기반 탐구학습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 상태에서 수강해야하는데 가격대도 꽤 있어서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을 추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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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기반 탐구학습의 실천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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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바느질을 통한 생활용품 만들기'를 주제로 한다면, 가정 수업에서 '바느질'을 과정으로, '바느질 기법(박음질, 공그르기 등)'을 개념으로 설정할 수 있는지?
A. 바느질 기법은 기술적 기능이며, 개념 기반 탐구학습에서는 '제작자의 의도'와 같은 추상적 개념을 중심으로 일반화를 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즉,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 적절한 바느질 기법이 달라진다는 일반화를 구성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음. 

*조사하기:
바느질을 통해 생활 용품 제작
바느질의 기법이 여러가지가 존재, 제작자가 어떤 의도를 갖고 있는가에 따라 기법의 사용이 달라짐. 촘촘하게 또는 느슨하게. 바느질 자국이 보이는가 안보이는가.

*조직하기(패턴 파악):
제작자가 어떤 생활용품을(결과물)을 만드려고 하는가에 따라 (의도) 바느질 기법이 다르게 사용된다. / 바느질 기법에 따라 제작되는 결과물의 형태, 결과가 달라진다.
의도, 기법(?), (기능), 결과 도출

*개념적 렌즈 : 의도
*관련 개념, 교과 주요 개념 : 기법, 결과
*일반화 :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 사용되는 '기법'은 달라지며, 이는 결과를 변화시킨다. (다양하게 형성할 수 있다.)

*총괄 평가 예시
(공그르기가 가장 어려운 기법이라 했을 때) [공그르기를 사용해서 나올 수 있는 결과물의 사진 제시]
→ 제작자가 이런 의도를 가지고 있는 생활 용품을 제작하려고 한다면 어떤 기법을 사용해서 어떻게 결과를 도출시켜야 하는지 실습함.
→ 학생들은 사진만 보고 이거는 지금 공그르기를 사용해서 바느질을 하라고 하는 거라는 '의도 파악'과 '기법 선택'을 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로 공그르기를 해서 의도에 맞는 결과물까지 도출을 하게 됨. 

 
Q. 개념 기반 탐구학습에서 사용하는 '전이'와 배움중심수업에서 말하는 '도약'의 차이?
A. 둘다 비슷하다고 보면 됨. '전이'는 '도약'이나 '확장'과 유사하며, 가까운 전이부터 점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임.
 
 

마무리

   1시간으로 예정되어 있던 모임이었지만, 끝나고 나니 무려 2시간 가깝게 지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개념 기반 탐구학습에 대해 배우면서 그 가닥을 잡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잡은 실마리를 좀 더 공고화하려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교실을 위한 개념 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을 읽어보면서 내용을 정리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다음 모임에서는 실제적으로 개념 기반 탐구학습을 실습해보기로 하였습니다. 4월 첫 주까지 2022 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 교과 개념 5개 추출해서 정리하고, 수업 아이디어를 구상해봐야겠습니다. 어렵지만, 무언가 저 스스로에게 '렌즈'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개념 기반 탐구과정에 대해 좀 더 깊이를 가지는 날까지 공부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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